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탄핵소추안 발의 요건과 소추 절차(+재소추 가능 여부)

by issuetoday 2024. 12. 12.
반응형

 

탄핵소추안은 헌법이나 법률을 위반한 공직자를 파면하기 위해 국회가 발의하고 의결하는 공식 문서입니다. 대한민국 헌법과 국회법에 따라 대통령, 국무총리, 대법원장 등 고위 공직자가 직무를 수행하면서 헌법과 법률을 위반했다고 판단될 경우, 국회가 이를 탄핵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2024년 12월 12일, 더불어민주당 등 야 6당은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두 번째 탄핵소추안을 발의했습니다. 탄핵안 발의에는 야 6당 의원 191명 전원이 참여했으며, 주요 탄핵 사유로는 헌법과 법률을 위반한 비상계엄 발령 등이 포함되었습니다.

 

탄핵소추안은 국회 본회의에 보고된 후 24시간 이후 72시간 이내에 표결해야 하며, 야당은 12월 14일 오후 5시에 본회의에서 이를 표결할 예정입니다.

 

이러한 절차는 헌법과 법률에 따라 진행되며, 최종 결정은 헌법재판소의 심판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1. 탄핵 소추안의 발의 요건

탄핵 소추안은 다음 조건을 충족해야 발의될 수 있습니다.

① 발의 조건

  • 국회의원 재적 3분의 1(100명 이상)의 동의가 필요함.
  • 대상 공직자는 대통령, 국무총리, 국무위원, 헌법재판소 재판관, 대법관, 감사원장 등입니다.

② 탄핵 사유

  • 헌법과 법률 위반이 탄핵 사유에 해당합니다.
  • 주요 위반 사례: 권한 남용, 직권남용, 부패행위, 국가 안보 위협 등.

2. 탄핵 소추 절차

탄핵 소추안이 발의되면 다음과 같은 절차로 진행됩니다.

① 발의

  • 국회의원 재적 3분의 1 이상의 동의를 얻어 국회 의장에게 제출.

② 보고 및 의결

  • 탄핵 소추안이 제출되면 국회 본회의에 보고됩니다.
  • 보고된 이후 24시간 이후 72시간 이내에 표결이 진행됩니다.
  • **재적 의원 과반수(150명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됩니다.

③ 헌법재판소 심판

  • 국회가 탄핵 소추안을 의결하면, 해당 공직자는 직무가 정지됩니다.
  • 소추안은 헌법재판소에 송부되며, 헌법재판소는 180일 이내에 심판 결과를 내려야 합니다.
  • 탄핵 결정 요건: 헌법재판소 재판관 9명 중 6명 이상 찬성 시 탄핵이 확정됩니다.

④ 최종 결과

  • 탄핵이 인용될 경우: 해당 공직자는 즉각 파면되고, 5년간 공직 출마 금지.
  • 탄핵이 기각될 경우: 공직자는 직무에 복귀하고 탄핵 기록은 남지 않음.

3. 탄핵 소추안의 역사적 사례 (대한민국 기준)

  • 1993년: 국무총리 황인성 - 탄핵안 제출, 부결
  • 2004년: 대통령 노무현 - 국회 가결, 헌법재판소 기각
  • 2016년: 대통령 박근혜 - 국회 가결, 헌법재판소 인용 (파면)

4. 탄핵 소추안의 의의와 중요성

탄핵 소추안은 민주주의와 법치주의의 수호를 위한 필수 제도로, 권력 분립과 공직자 책임을 명확히 합니다. 이를 통해 공직자들은 직무 수행 시 헌법과 법률을 준수해야 하며, 국회는 이를 감시하고 견제할 권한을 가집니다.

 

탄핵 소추안은 공직자의 위법 행위에 대한 법적 책임을 묻고 국가의 헌정 질서를 수호하는 민주적 제도입니다. 국회의 발의, 헌법재판소의 심판 등 엄격한 절차와 요건을 통해 진행되며, 헌법과 법률의 최고 준칙을 유지하기 위한 민주주의 핵심 장치로 기능합니다.


5. 탄핵 소추 기각 후 재소추 가능 여부

탄핵 소추 기각 후 재소추 가능 여부헌법국회법에 따라 특정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대한민국 법 체계에서는 다음과 같은 원칙이 적용됩니다.

헌법적 원칙: 동일 사안에 대한 재소추 금지(일사부재리 원칙)

  • 대한민국 헌법 제111조와 관련 법규에 따르면, 일사부재리의 원칙(一事不再理, Double Jeopardy)이 적용됩니다.
  • 일사부재리 원칙이란?
    • 동일한 사안에 대해 같은 공직자에게 중복된 탄핵 소추를 금지하는 원칙입니다.
    • 즉, 이미 기각된 탄핵 사안에 대해서는 동일한 사유로 다시 탄핵 소추를 발의할 수 없습니다.

예외: 새로운 사유가 발생한 경우

  • 새로운 위법 행위나 중대한 사유가 발생하면 재소추가 가능합니다.
  • 헌법상 탄핵은 공직자의 헌법 및 법률 위반 행위가 드러날 때 각각의 새로운 사안에 대해 발의할 수 있습니다.
  • 예시:
    • 기존 사안과 다른 헌법 또는 법률 위반 행위가 확인될 경우
    • 새로운 증거사실 관계 변화가 입증된 경우

역사적 사례 참고

  • 대통령 노무현 탄핵 사례(2004년)
    • 노무현 대통령에 대한 탄핵 소추안이 국회에서 가결되었지만, 헌법재판소에서 기각되었습니다.
    • 결과: 헌법재판소의 기각 판결 후에는 동일한 사안으로 재소추 불가했습니다.

6. 재소추 가능 여부 요약

재소추 가능

  • 새로운 법 위반 또는 헌법 위반 행위가 발생했을 경우
  • 새로운 증거가 발견된 경우

재소추 불가

  • 동일한 사유로 이미 탄핵이 기각된 경우
  • 헌법재판소가 판결한 사안에 대해 이중 탄핵은 금지됨

따라서, 국회가 새로운 탄핵 소추안을 발의하려면 기존 사유와는 다른 새로운 위법 행위를 입증해야 합니다.

 

 

계엄령 정의, 종류, 절차, 사례, 그리고 영향

계엄령은 국가의 비상사태에서 군대가 민간 행정과 사법 기능을 대신하여 통치권을 행사하는 특별한 법적 조치입니다. 이는 헌법에 따라 대통령이 선포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비상대권으로,

issuetoday.kjchoi.co.kr

 

 

계엄사령부 계엄군 역할과 기능

계엄은 국가 비상사태에서 군이 민간 행정과 사법 기능을 대체하여 질서를 유지하는 특별한 법적 조치입니다. 이 과정에서 계엄사와 계엄군은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며, 계엄의 성공적인 집행

issuetoday.kjchoi.co.kr

 

 

종북세력 대한민국 내 논란과 배경

"종북(從北) 세력"은 대한민국에서 북한을 무비판적으로 추종하거나 북한의 정치 체제와 이념을 옹호하는 것으로 간주되는 집단이나 개인을 지칭하는 표현입니다. 이 용어는 특정 이념과 행동

issuetoday.kjchoi.co.kr

반응형